과목별 강의 개요
전기전자공학개론(Introduction to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현대산업의 급속한 기술발전 기반이 되는 전기전자공학의 전반적인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보다 발전된 기술이나 여러 가지 이론을 습득하기 위한 기초를 닦는데 있다.
창의공학설계(Creative Engineering Design)
창의성 공학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사고 및 행위 등을 학습하고, 공학설계 모델 및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문제를 정의, 창의적 해결방법을 고안 및 발표 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회로이론(Circuit Theory)
전기회로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직류 및 교류회로 해석을 통한 회로의 분석 방법 및 제반 정리에 대하여 학습하며, 정현파에 대한 정상상태분석, 정상상태 전력계산, 평형 3상회로 해석 방법 등을 익힌다.
전자기학(Electromagnetics)
기본적인 전기수학 및 전자기에 대한 물리적 개념을 확립시키고, 매질에서의 전기장을 해석하여 공학 문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자료구조(Data Structure)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에 있어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자료구조들의 개념과 구조를 학습하고 프로그래밍 능력 및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고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기전자계측(Electric Instrumentation & Measurement)
전기 및 전자분야의 기본적인 회로 계측을 위한 계측이론 및 실험장치를 이용한 계측 방법론에 대하여 전반적인 학습을 목표로 한다.
기초전기전자실험(Basic Electrical and Electronic Lab.)
기본적인 전기 및 전자공학의 전기회로 해석 및 설계를 위한 기초 지식 습득과 각종 소자의 동작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이용한 간단한 회로를 실습한다.
논리회로(Logic Circuits)
디지털 논리회로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며 각종 조합논리회로와 순차논리회로를 학습한다.
컴퓨터공학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Engineering)
컴퓨터의 이론적 원리와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조와 그 응용들을 개관하고 이해시켜 이 학문의 여러 세부분야를 배우기 위한 기초를 닦는데 있다.
C프로그래밍(C Programming)
C언어의 문법과 의미를 이해하여 이를 이용하여 응용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논리회로실험(Logic Circuits Lab.)
디지털 논리회로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회로를 만들어 실험함으로써, 이를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공업수학I(Engineering Mathematics I)
공학분야에 활용되는 수학 개념을 익히며, 벡터, 행렬, 미분방정식, 라플라스 변환 및 푸리에 급수 등에 대해서 학습하여 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전자회로I(Electronic Circuit I)
전자회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능동소자의 동작원리 및 특성을 이해하여 각종 회로해석, 시스템 및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전기전자실험(Electrical and Electronic Lab.)
전기전자의 기본소자를 이용하여 구성되는 각종 회로 해석 및 설계 이론의 학습 내용을 실험으로 확인하여 이론적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실제 전기전자회로에 응용할 수 있는 기본지식을 함양한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컴퓨터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CPU 스케줄링 기법, 기억장치 경영 기법, 프로세스 관리 기법 등을 학습하며 응용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전기기기(Electric Machinery)
전기기기의 기본적인 개념과 선형적 직류기들의 적용에 대하여 이해하고, 다양한 종류의 변압기, 교류기기 및 직류기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센서공학(Sensor Engineering)
산업체에서 사용되는 각종 센서들에 대한 신호변환 및 분류, 계측방법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대상으로부터 발생하는 여러 가지 변화량을 전기적 변환을 위한 센서와 이를 포함한 시스템 전반의 구성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s)
컴퓨터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하드웨어 설계를 위한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컴퓨터의 명령어 집합 구조 및 조직에 대한 개요를 학습하고, 컴퓨터의 각 구성요소들의 동작원리와 설계기법을 학습한다.
전자회로II(Electronic Circuits II)
전자회로I에서의 학습내용을 기초로 하여, OP-Amp 회로, 능동필터, 발진기와 타이머, 전압조정기 등 다양한 능동소자들을 사용한 회로 해석 및 응용방법을 익힌다.
통신이론(Communication Theory)
통신공학의 기본과정으로써 통신신호의 해석 및 표현, 통신시스템의 해석 및 표현, 아날로그 변복조 방식 등에 대한 이론의 기초를 확립토록 한다.
신호및시스템(Signal and Systems)
신호 및 시스템에 관련된 기본이론을 학습하며 실제 시스템에서 처리되는 연속 및 이산 신호의 해석과 원리를 습득하여 종합적인 응용문제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제어공학(Control Engineering)
제어공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습득과 궤환 제어기의 설계 및 안정도 해석을 통하여 물리적 시스템의 모델링에 대한 이해와 선형시스템 해석과 제어에 대한 이해도를 함양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플랫폼 독립 언어 환경인 Java의 기본 개념을 익힌 뒤 이를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프로그램하는 방법과 개발환경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실습으로 익힌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글로벌 동향 및 기술, 빅데이터, 클라우딩 컴퓨터, 무선 네트워크 등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하여 학습하며 시스템의 설계 및 운용능력을 익힌다.
전력전자공학(Power Electronics Engineering)
전력전자공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전력변환방식, 전력반도체 스위치, 정류회로, 각종 컨버터 및 인버터의 동작원리와 활용방법 등을 익힌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주어진 환경의 요구조건을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응용을 설계 및 구현할 수 있으며, 상용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구현 기술을 이해하고 데이터베이스 및 응용 프로그래밍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디스플레이공학(Display Engineering)
디스플레이에 대한 기본 개념 및 각종 디스플레이를 세분화하여 분류하고, 이론적 학습과 더불어 실제 LCD를 드라이브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예시를 통하여 현장 직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실제 업무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디지털신호처리(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털신호 및 시스템의 개념, 시간영역 및 주파수영역에서의 신호처리 방법, 필터링 기법 등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각종 신호처리 이론 및 프로그래밍 기법을 다룬다.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
데이터 통신의 기본 개념과 컴퓨터 통신구조 참조모델을 기반으로 물리층에 관련된 내용부터 네트워크계층까지 데이터 통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의 지식을 학습한다.
전력시스템공학(Electric Power System)
산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력계통의 이해 및 설계에 기반이 되는 실제적인 분야로 기본이론, 공학적 해석, 전력계통 설계, 전력조류 계산 및 고장해석 방법 등을 습득한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통계 이론, 머신러닝, 딥러닝, 신경망, 강화 학습, 자연어 처리 등을 소개하고 인공지능 논리와 인공지능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핵심 이론과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컴퓨터보안(Computer Security)
암호학에 기초한 암호/복호 알고리즘과 보안 및 인증 프로토콜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인터넷 보안 서비스 위한 인터넷 보안 표준 프로토콜 및 공개키 인증에 대하여 학습한다.